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목적/목표/졸업역량

Home 교육과정 교육목적/목표/졸업역량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교육목표

교육목표 : 대학, 단과대학, 학과교육목표내용입니다.
대학의
교육목표
단과대학 교육목표 학과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포용하고 봉사하는 시민의 함양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한 보육교사 양성
건강한 육체와 정신
함양
건강한 신체와 정신 함양 몸과 마음이 건강한 보육교사 양성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함양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함양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함양
현장과 연계한 실무능력 함양 보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현장 맞춤형 보육교사 양성
의사소통능력 함양 소통하는 파트너십 함양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보육교사 양성
글로벌 능력
함양
통섭하는 전공능력 함양 다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보육교사 양성

목적

목적 : 대학의 교육목적, 단과대학 교육목적, 학과 교육목적 내용입니다.
대학의
교육목적
단과대학 교육목적 학과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 전문인
양성
탁월한 전문성을 발휘하는 재활복지교육인
양성
영유아의 발달, 심리, 교육을 선도할
보육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 인간애를 실현하는 재활복지교육인 양성
  • 협동적 창의성을 구현하는 재활복지교육인 양성
지역사회에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전문인 양성

졸업역량

아동보육학과 졸업역량 : 7가지의 졸업 역량과 정의와 하위역량 내용입니다.
아동보육학과 졸업역량
졸업역량 정의 하위역량
보육기초 및
능력 운영
보육(학)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아동존중의 사상을 바탕으로 보육계획을 수립, 실행, 평가한다.
  • 종합적 사고능력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정보 활용 및 조직 능력
  • 보육환경 구성 능력
  • 보육계획 수립 능력
  • 보육실행 평가 능력
아동발달에 적합한
지도능력
영유아의 발달과 행동 특성을 관찰 및 이해하며, 개별 특성에 따라 영유아의 지도능력을 함양한다.
  • 아동발달 이해 및 지원 능력
  • 영유아 행동관찰 능력
  • 문제행동 발견 및 지도 능력
  • 장애영유아 이해 능력
  • 아동상담 능력
영유아교육
능력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역별 활동을 개발하여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다양한 교과영역 이해 능력
  • 영유아 교수학습 조직 및 실행 능력
  • 영유아 놀이 지도방법 개발 능력
  • 통합적 활동 구성 능력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능력
건강·영양·안전관리
능력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해 건강, 영양, 안전에 관한 관리능력을 함양한다.
  • 영유아 건강관리 능력
  • 영유아 영양관리 능력
  • 영유아 안전관리 능력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능력
부모 상담을 통해 가족과 협력하고, 어린이집 주변의 지역사회 인적 물리적 자원을 활용하는 능력을 갖는다.
  • 가족 이해 능력
  • 부모 상담 능력
  • 지역사회 자원 활용 능력
  • 다문화 사회 이해 및 대처 능력
  • 보육기관 운영 능력
대인관계능력 보육교직원으로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상호 소통하는 방법과 협업 능력을 키운다.
  • 아동과의 의사소통 능력
  • 보육교직원 간 협업 능력
  • 부모와의 관계 형성 능력
건강한 육체와 정신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역할과 직무수행에 기초가 되는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 심신의 건강관리 능력
  • 스트레스 대처 및 관리 능력
  • 봉사하는 마음과 태도